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Curation/즐기고

프립 클래스 추천 수제맥주 만들기

by 리뷰중독 2021. 4. 6.
728x90

안녕하세요 리뷰중독입니다.

저는 3월에 프립에서 진행하는 수제맥주 클래스에 참여했어요!!

작년부터 수제맥주에 관심이 생겨서 맥주가 어떻게 만들어지는걸까 궁금했었는데,

우연히 인터넷 서핑하다가 발견한 프립 클래스를 발견하자마자 신청해버렸습니다. ㅎㅎ

저는 3주클래스를 들었고요. 1주 클래스도 있지만 3주는 들어야 제대로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서 ...

실제로도 후회하지 않고 유익했던 수제맥주 클래스 리뷰드가자~~

 

프립 수제맥주 클래스의 호스트님은 아이홉맥주공방이라는 브루어리 사장님이예요

올 ㅋ 사장님클라스

https://place.map.kakao.com/1123339694

 

아이홉맥주공방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 243 삼전빌딩 지하1층 (삼전동 101-4)

place.map.kakao.com

아이홉은 송파구쪽에 위치해있고요.

석촌고분역에서 나와서 쭉 직진하다보면 찾으실 수 있어요(는 맨처음에 갔을 때 그냥 지나쳐버렸죠 ^^;;)

 

🔽🔽사진으로 보는 아이홉맥주공방 위치🔽🔽 

BMW를 지나서 쭉 가다보면

7080술집 아래에 조그맣게 하얀색 간판(?)이 보여요.

저게 바로 아이홉맥주공방이예요!!

 

이제 들어가서 지하로 내려가면 공방이 있고, 호스트님이 기다리고 계십니다 🍻🍻

 

저 포함 12명이 3월달 클래스를 신청했고요

생각보다 여자분들이 신청을 많이 하셨더라고요 ㅇㅅㅇ

진정한 맥덕은 여자분들이 많았네요

가게를 들어가면 다양한 나라들의 다양한 맥주들이 반겨줍니다 🙋🏽‍♂️🙋🏽‍♀️

 

🍺수업 커리큘럼🍺

1주차는 맥주에 들어가는 요소는 무엇이고, 맥주와 얽힌 스토리는 무엇이 있으며, 맥주 종류를 어떻게 구분하는 가 등등의 이론수업으로 시작해요. 저는 맥주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해 클래스를 신청한 1인으로써 내용들이 다 흥미로웠어요 !! 호스트님의 매끄럽고 재밌는 강의는 말할 필요도 없고요 👏🏽👏🏽👏🏽

 

이론수업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직접 맥주를 만들어봅니다.

저희는 3조가 있었기때문에, 3가지 종류의 맥주를 만들어볼 수 있었어요.

저희는 바이젠/브라운에일/페일에일 이렇게 3가지를 만들었습니다.

 

간단하게 수제맥주 만드는 법을 짚고 넘어갈게요

 

 

1. 몇십리터는 거뜬히 들어가는 냄비에 물과 베이스맥아를 넣어줍니다.

(*베이스맥아도 종류가 엄청 많음)

이때 중요한게 맥아가 뭉치지 않도록 열심히 저어줘야 합니다

 

2. 열심히 끓이다가 홉을 넣어줍니다.

(*홉도 종류가 많음)

저희가 사용하는 것은 보관하기 쉬운 홉 팔렛(홉을 건조 후 압축시킨 형태)입니다.

알싸한 향이 풍기는 홉이예요

다음으로는 효모를 넣어줍니다. 맥아에서 나온 당분을 효모가 먹고 탄산을 만들어주거든요

효모가 없으면 맥주가 가진 시원한 탄산도 없어요~!

 

youtu.be/9M6vX0NyvmU

제가 간단하게 설명한 맥주 만드는 법에 대한 영상들이 유튜브에 많네요 ^^;;

스브스뉴스가 영상을 잘 뽑아서 ㅊㅊ

 

자 이제 효모를 넣었으면 효모가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해요

즉, 우리는 존버해야합니다.

인생은 존버죠

맥주도 존버예요

 

위의 술통에 맥주를 담을건데, 보시면 구멍이 조금 위에 있어요.

위에 있는 이유는 발효하는 동안 아래에 찌꺼기가 생기는데, 찌꺼기는 버리려는 이유예요!!

이제 다 담았으면 저희는 존버하면됩니다.

존버하려는데 위에 저건 뭘까요?

저건 효모가 활동하면서 만드는 이산화탄소가 빠질 수 있도록 만든 캡이예요

이산화탄소는 빠지고 산소가 유입되는 건 막아주는 친구인데, 이산화탄소를 안 빼면 통이 터진다고하던데요 ?!?!?

저기에 뽀글뽀글 거품이 올라오는데 조금 카와이합니다 ㅇㅇ

 

이렇게 1주차에 술을 다 만들고요

 

2주차에는 술통에서 발효된 맥주를 페트병에 옮겨담는 작업을 해요

 

술통하나에 페트병이 적어도 15개는 사용됐어요 오우오우

저거 다 마시면 뺴박 그라가스됩니다

??? : 난 술이 좋아~~

야무지게 담아주고요.

담아주면 설탕을 넣어 다시 효모가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요 ㅎㅅㅎ

 

이러면 일은 끝 !!

다음으로는 다양한 세계 맥주들을 시음해보고 맥주 종류별 차이점을 직접 마시며 느껴봅니다.

호스트님이 각 맥주에 담긴 히스토리와 구별하는 법등의 꿀팁들을 알려주세요

이번에 배운 거 다음에 친구들 앞에서 한 번 써먹어볼게요 ^^;;

저렇게 많은 맥주를 12명이서 마시는거예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의 맥주에 미치는 날이예요 ^^;;

 

세계 다양한 맥주를 마시면서 각 맥주의 특징과 맥주회사의 스토리를 듣고싶으시면 프립 수제맥주 클래스 추천해요

과자도 하나씩 가져와서 나눠먹었어요 굳굳

 

3주차때는 직접 만든 맥주를 마시고 호스트님이 사주시는 안주를 먹으면 먹고 마시고 즐기면 됩니다.

사람들과 대화도 나누고요 !!

 

맥주는 발효를 얼마나 하냐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가 있는데, 저희가 만든 바이젠하고 페일에일은 쓴 편이었어요 ㅜㅜ

조금 아쉬워요...

하지만 브라운에일은 로스티드몰트의 향이 진하게 느껴져서 완전 만족했습니다 !!!

 

여러분도 맥주를 직접 만들어보시고 싶으시다면 프립 수제맥주 클래스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728x90

'내돈내산 Curation > 즐기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닝샵 추천 아이러브탠  (0) 2021.04.27